에드센스 승인에 관하여
에드센스가 승인 완료되면 기존에 작성했던 모든 글에 광고를 집어넣을 수가 있는데 이것은 곧 광고를 할 수 있는 20~40개 이상의 무기가 준비되었다는 것을 의미한다. 이것은 단순히 수익적인 부분만을 이야기하는 것이 아니고 사람은 분명한 목표가 있을 때 동기 부여를 얻게 된다. 당장 수익이 눈에 안 보여도 승인이라는 명확한 목표와 기대감이 있기 때문에 20~40개의 글을 작성할 수 있다. 또한 이 기간을 거치면서 자연스럽게 수익형 블로그 운영에 대한 데이터와 경험을 얻게 된다. 승인을 받게 되면 생각보다 많은 것을 얻게 된다는 것을 알아야 한다. 분명한 목표나 확신, 성과가 없는 상태에서 남들만큼의 경험을 다시 쌓는 것은 상당히 어려울 수 있다. 무엇보다 저작권 등으로 소송을 당하면 더 큰 문제가 생길 수 있다. 따라서 천천히 하더라도 자기 콘텐츠를 통해 작은 돈이라도 꾸준히 들어오는 수익 파이프라인을 만드는 게 요구된다. 구글 에드센스 승인 조건을 충족하였다면 신청을 해야 하는 시점이다. 에드센스는 1인 1 계정을 원칙으로 하고 있어서 한번 신청하면 이후 다른 계정을 사용할 수 없다. 따라서 에드센스 계정으로 사용하고자 하는 구글 아이디로 로그인해서 구글 에드센스 홈페이지로 접속하고 시작하기를 누르면 된다.
애드센스 신청 방법
사이트 URL에 자신의 블로그 주소를 입력하는 것이 먼저다. 그리고 에드센스와 관련된 메일을 받을 이메일 주소를 입력학고 '예'를 누른 뒤 '저장하고 계속하기'를 누른다. 국가 또는 지역선택 항목에서 대한민국으로 선택한 다음 이용약관에 동의한 뒤 '계정 만들기'를 누른다. 에드센스 신청을 할 때 '수취인 주소와 세부정보'를 입력하는 단계가 있다. 그리고 에드센스는 100달러가 되었을 때 설정된 주소로 핀 번호르 발송하는데, 계정 소유자임을 증명하는 이 핀 번호를 입력하지 못하면 수익금을 받을 수 없다. 그러므로 수익을 받고 싶다면 핀 번호가 나에게 무사히 도착할 수 있도록 주소를 정확하게 입력하였는지를 반드시 확인해야 한다. 필요한 정보를 입력 완료하고 나면 코드가 주어지는데, 에드센스 코드는 사이트 등록과 마찬가지로 신청하는 블로그가 내 블로그라는 것을 확인하기 위해 필요한 절차이다. 그리고 이 코드는 나중에 자동 광고 코드로도 사용되는데 에드센스 숭인 이후 내 블로그에 광고가 없으면 구글에서 자동으로 광고를 삽입해 준다. 만약 자동 광고를 원치 않는다면 이 코드를 지우면 되는 것이고, 코드를 지운다 해도 에드센스 승인은 그대로 유지된다.
에드센스 계정은 몇개정도 가능한가?
에드센스는 1인 1계정이 원칙이다. 그 이상 계정을 생성시킨다면 중복 계정이 되므로 제재가 이루어진다. 그리고 이것은 블로그뿐만 아니라 유튜브에도 똑같이 적용된다. 그러므로 유튜브와 연동된 에드센스 계정이 있다면 에드센스 메뉴에 있는 '사이트'에서 '사이트 추가'로 블로그를 승인받아야 하며, 블로그를 운영하다가 유튜브를 운영하게 되는 경우에는 이용했던 애드센스 계정을 유튜브에 연동해주어야 한다. 에드센스 광고를 게재하기 위해서는 도메인 단위로 개별적 승인을 받아야 하고 애드 센스 계정 한 개에 제한 없이 사이트를 등록시킬 수 있다. 예를 들어 블로그 F를 에드센스 F로 승인받았다면 이후 블로그 G도 에드센스 F에서 승인받아야 한다. 에드센스 승인 완료 기간은 보통 2~4주 정도 걸리며, 승인 결과는 메일로 전송된다. 그리고 가끔씩은 하루 만에 승인이 가능하기도 하며 한 달 이상 걸리는 경우도 종종 있다. 정확히 정해진 기간은 없기 때문에 최=소 한 달 정도 걸릴 것이라고 예상하는 것이 좋다. 그리고 승인이 나기 전까지 어떠한 공지도 없기에 불안해 할 수 있을 것 같은데 걱정하지 말고 기다려야 한다. 승인을 기다리면서 글을 작성하면 이후에 수익과도 연결되니까 글을 쓰면서 여유 있게 기다리는 게 가장 좋은 방법이다. 애드센스 승인을 받은 후 가장 먼저 해야 할 것은 모든 메뉴를 체크해 보는 것이다. 무슨 기능들과 설정이 가능한지 미리 알아보고, 이후에 블로그 운영시 필요한 게 있을 때 당황하지 않고 대처할 수 있다. 또한 앞으로 어떤 것을 시도해 볼지 생각해 볼 수 있다.